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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otlin] 코틀린 함수 (fun) 선언, 정의, 사용법, 코틀린 Unit

바다, 2023. 7. 10. 11: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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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otlin 코틀린 함수 fun 선언]

코틀린에서 함수를 선언하려면 fun 키워드를 이용한다.

 

[Koltin 코틀린 함수 선언 기본 구조]

fun 함수명(매개변수: 타입): 반환 타입 { ... }

 

fun some(data1: Int): Int {

   return data1 * 10

}

반환 타입을 선언할 수 있으며,

생략하면 자동으로 Unit 타입이 적용된다.

 

* Unit - 반환문이 없는 함수

데이터 형식이 아닌 특수한 상황을 표현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.

Unit 타입으로 선언한 변수는 Unit 객체만 대입할 수 있다.

-> Unit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지만 의미가 없다.

이런 Unit 타입은 주로 함수의 반환 타입으로 사용

 

var data1: Unit = Unit

 

fun some(): Unit {

   println(10 + 20)

}

 

fun some() {

   println(10 + 20)

}

 

 

[Kotlin 코틀린 fun 특징]

1. 함수의 매개변수에는 var이나 val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.

val이 자동으로 적용되며,

함수 안에서 매개변수 값을 변경할 수 없다.

 

fun some(data1: Int) {

   data1 = 20 // 오류

}

 

2. 함수의 매개변수에는 기본값을 선언할 수 있다.

매개변수에 기본값을 선언했다면,

호출할 때 파라미터를 전달하지 않아도 되며

이때 선언문에 명시한 기본값이 적용된다.

 

fun main() {

   fun some(data1: Int, data2: Int = 10): Int {

      return data1 * data2

   }

   println(some(10))    // 100

   println(some(10m 20))    // 200

}

 

3. 호출할 때 전달하는 값은 순서대로 할당이 되지만,

매개변수명을 지정하면 순서를 바꿔도 된다.

some(data2 = 20, data1 = 10)

-> 명명된 매개변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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